객체지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이수광 2023. 10. 20. 19:23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꼬리에 꼬리를 무는 면접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사용시 장점은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은 ?

객체 ( 또는 클래스 ) 가 무엇인지 ?

 

결국 객체 지향 키워드 5가지와 관련된 내용과 장단점을 알고있는지를 물어보는 것으로

우선 객체 지향의 장 · 단점을 알아보자 !

장점

1. 코드 재사용 용이

다른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하여 사용 가능하다.

 

2. 유지보수 용이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선 코드를 수정시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하는 반면 객체 지향 프로그맹에서는 수정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서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됨.

 

3.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시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처럼

여러 인원, 여러 회사에서 협업 개발시 업무 분담이 쉽다.

단점

1.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2. 객체가 많아지면 용량이 점점 커짐

3.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매우 필요함

 

절차지향과 객체지향의 차이

여기까지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 · 단점을 알아본 것이고,

객체 지향 키워드 5가지와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자 !

 

  1. 클래스 + 인스턴스 ( 객체 )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클래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서 속하는

속성 ( attribute ) 과 행위 ( behavior ) 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

인스턴스 ( 객체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추상화

추상 클래스, 추상 메서드를 의미하기 보다는 클래스를 설계하는 것 자체를 의미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캡슐화

캡슐화에는 우선 2가지의 목적이 존재한다.

 

1.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

2. 접근 제어자를 통한 정보 은닉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도 라이브러리를 통해 변수와 함수 재활용 가능.

= 코드의 수정 발생시 영향 범위를 예상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

 

객체 지향 상캡슐화를 통해

 

객체가 외부에 노출하지 않아야할 정보, 기능을 접근제어자를 통해 권한이 있는 객체만 허용.

= 코드의 수정 발생시 책임이 있는 객체만 수정하면 되기에 영향 범위 예측이 수월함.

 

또 한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객체 재활용이 원활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 라는 ‘캡슐’에 분류해 넣는게 캡슐화이다.

상속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도 라이브러리를 통해 남이 짜놓은 소크 코드를 사용 가능.

= 원하는 자신의 의도에 맞게 수정하면 다른 라이브러리가 되어

   버전에 따라 동작하지 않고 불필요한 코드의 수정작업을 걸쳐야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상속 ' 을 도입.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 ( 정의 ) 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다중 상속은 불가 = 클래스 상속 관계에 혼란을 줄 수 있음. 필요에 따라 인터페이스를 사용.

 

 

다형성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 오버라이딩( Overriding) , 오버로딩 ( Overloading ) 이 가능한 것.

 

오버라이딩( Overriding)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

 

오버로딩 ( Overloading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는 것.


자료 참고도움

https://jeong-pro.tistory.com/95

http://www.parkjonghyuk.net/lecture/2018-2nd-lecture/programming2/ch/chap06.pdf

http://www.incodom.kr/절차_지향